깐죽이의 정보 바다

'오징어 게임' 크리에이터 황동혁, 시즌2, 더 깊은 의미

 

국 감독은 넷플릭스의 가장 큰 타이틀이 된 '멍청한' 경험에 대해 "다양한 감정이 많이 있었다"고 밝혔다.

 

한국 감독은 자신의 쇼가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큰 타이틀이 된 "어리석은" 경험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러 겹의 감정이 있었습니다."

 

황동혁 작가/감독과 함께하는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비하인드.  넷플릭스 제공

 

반응형

 

[이 이야기는 오징어게임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이 시점에서 오징어 게임 은 소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히트를 기록한 한국 스릴러 시리즈는 현재 전 세계 94개국에서 가장 많이 본 Netflix 쇼 목록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욱 놀라운 사실은 Netflix는 오징어 게임 이 곧 모든 언어에서 가장 많이 본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

Netflix에게 이 한국 프로그램의 놀라운 성공은 유쾌한 놀라움이자 독특하고 문화적으로 정통한 콘텐츠가 가장 멀리 전달된다는 오랜 믿음 의 입증입니다 . 오징어 게임 의 창조자 - 작가 - 감독 황동혁, 경험은 모두 어리둥절 하고있다.

 

황 감독은 이전에 한국의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둔 적이 있으며, 그 분야에서 그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창의적인 다재다능함을 보여주는 일련의 장편 영화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오징어게임 은 당연히 봉준호 수준의 글로벌 동경과 찬사를 처음 맛본 작품이다. 그리고 불과 몇 주 만에 그에게 모든 것이 무너졌습니다. 오징어 게임 은 9월 17일 Netflix에서만 초연되었습니다.

2011년 의 두 번째 장편 < Silenced> 는 그에게 첫 번째 입소문을 일으켰다. 이 영화는 2000년대 초 한국의 광주 인화학교에서 어린 학생들이 교사들에게 성추행을 당했던 실제 사건을 탐구했습니다. 이 영화는 박스오피스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열렬한 사회 운동의 촉매제가 되었고, 결국 지역 의원들은 한국의 미성년자 및 장애인 성범죄 공소시효를 폐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차기작인 미스 그래니(2014), 이보다 더 다를 수 없었을 것입니다. 가벼운 코미디인 이 영화는 마법처럼 20세의 자신의 몸을 발견한 70대 여성의 이야기를 따릅니다. 또 다른 히트작인 이 영화는 나중에 프로듀서 CJ 엔터테인먼트에 의해 6개 이상의 다른 국가와 언어로 리메이크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의 장편 작품인 The Fortress (2017)에서 황 감독은 다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뛰어들어 1636년 제2차 만주족의 한국 침략을 배경으로 한 장대한 시대극을 선보였습니다.

 

오징어게임 작가이자 작가이자 감독인 황동혁 감독이 기훈 역을 맡은 배우 이정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넷플릭스 제공

 

반응형

 

따라서 황 감독이 오징어게임 의 캔디색, 하이컨셉 디스토피아적 소재를 이처럼 대성공을 거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처음 보는 것보다 덜 놀라운 일이다. 감독 은 2009년 장편 영화로 구상되었던 오징어 게임 의 초기 대본을 쓴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한국 스튜디오는 이 영화가 너무 폭력적이고 개념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거절당했습니다. Netflix는 2018년에 청신호를 받았고 나머지는 이제 역사가 되었습니다.

 

이정재, 박해수, 위하준, 정호연 등 한국의 유명 인사들과 신인들이 주연을 맡은 오징어게임 은 사회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수수께끼의 조직에 이끌려 어린이 게임을 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상금 — 치명적으로 높은 지분. 이 쇼에 대한 지속적인 글로벌 매력은 팬이 가장 좋아하는 Jung, 모델에서 배우로 변신하여 그녀의 Instagram 팔로잉이 몇 주 전 수십만에서 거의 2천만으로 성장한 것을 본 배우와 같은 출연진의 메가 스타를 만들고 재산을 모으는 것입니다. 오늘.

 

Hollywood Reporter는 이번 주 서울에서 Zoom을 통해 황씨와 연결하여 오징어 게임 개념 의 고통스러운 개인적 기원 , 이야기의 더 깊은 의미에 대한 그의 생각 및 다음 블록버스터 시리즈를 어디로 가져가고 싶은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스포일러가 있음).

 

아주의 시작 무엇 오징어 게임 의 창조? 그 개념은 어떻게 당신에게 왔습니까?

 

그래서 2008년에 제가 쓴 대본이 있어서 투자를 받으려고 이리저리 뛰어다녔지만 잘 되지 않았고 영화로 만들어지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정말 어려운 재정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파산했습니다. 그래서 만화카페에서 책을 읽으며 킬링타임을 많이 보냈다. 그리고 나는 라이어 게임 , 카이지 , 배틀로얄 과 같은 데스 게임에서 살아남는 것과 관련된 만화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빚진 사람들이 삶과 죽음의 게임에 참여했다는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저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저에게 정말 몰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게임이 존재한다면 돈을 많이 벌고 이 끔찍한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글쎄, 나는 감독이다. 왜 이런 스토리로 영화를 만들지?” 그렇게 모든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식 서바이벌 게임을 내 방식대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 방법은 오징어 게임은 처음 2008 년에 생각하고 내가 2009 년에 걸쳐 장편 영화 버전에 대한 스크립트를 작성했다.

 

당신의 개인적인 투쟁에 그 개념이 실제로 얼마나 뿌리를 두고 있는지 흥미롭습니다. 스토리와 캐릭터를 구체화하기 위해 자신의 삶을 그리는 다른 방법이 있었나요?

 

아, 사실 캐릭터 이름은 성기훈( 오징어게임 주연, 이정재 분), 조성우(주인공의 소꿉친구로 유명한 서울대에서 공부하기 위해 동네를 떠난 주인공) 대학(박해수)과 일남(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나이든 경쟁자, 오영수)은 모두 내 친구들의 이름이다. 조성우는 골목길에서 같이 놀던 소꿉친구다. 그 외에도 몇 명 더 있습니다. 황준호(경찰관 위하준, 오징어게임에 잠입)형을 찾기 위해)와 황인호(한국 슈퍼스타 이병헌이 연기한 실종 형, 일명 프론트맨) - 이 역시 내 인생의 실제 인물들의 이름이다. 황준호는 내 친구고 황인호는 실제 형이다. 영화 속 모습 그대로다.

 

기훈과 상우의 캐릭터에 상당히 몰입했다. 기훈이처럼 영화가 실패하고 나서 돈도 못 벌고 어머니의 도움을 받았을 때도 있었다. 나도 기훈처럼 어머니의 물건을 훔치지는 않았지만 많은 돈을 따는 꿈을 가지고 경마장에 갔던 적도 있다. 그의 캐릭터에는 할머니에게 진짜 문제였던 삼촌도 약간 있습니다. 그리고 두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도 쌍문동(서울 도봉구 저소득층)에서 자랐고, 어렸을 때 가족들이 그리 풍족하지 못했다. 할머니는 장터에 나가 장사꾼으로 작은 노점상을 차리곤 했었다. 마치 극중 상우의 어머니처럼 말이다. 그러다가 상우처럼 서울대학교에 갔고,

그래, 우리 할머니, 엄마, 나, 내 친구들, 그리고 우리 동네의 이야기들이 모두 오징어 게임에 있다.

 

쇼의 엄청난 성공 이후, 가족 및 오랜 친구와 그들의 이름과 세계가 이제 이 세계적인 현상의 일부라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해 본 적이 있습니까? 그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그래, 그들은 계속해서 "오 맙소사, 내 이름을 사용했구나!"라고 계속 불렀습니다. ( 웃음. ) 황준호 는 "형님 이름까지 쓰셨구나!"라고 말했다. 미국에 살고 있는 형이 방송을 보고 갑자기 전화를 걸었다. 두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그들은 서로 그렇게 자주 이야기하지 않았고 그의 형은 그들의 어머니를 방문하기 위해 집에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이 두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그것은 나와 내 친구들 사이의 내부 농담과 같았습니다. 인호가 마침내 형에게 전화를 걸어 연락이 닿지 않은 것에 대해 사과하게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전화를 받은 인호는 형에게 오랫동안 연락이 끊긴 것에 대해 사과했다.

 

대단해. 얼마나 행복한 결과입니까?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당신에게 물어야 할 질문입니다. 오징어 게임 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이유에 대한 당신의 이론은 무엇입니까 ?

 

글쎄요, 제가 오징어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을 때 저는 사실 전 세계 관객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쇼에 등장하는 어린이용 게임은 어렸을 때 실제로 게임을 했던 어른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게임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이해하기 정말 쉬운 게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전 세계 어디에서나 시청하는 사람은 누구나 게임 규칙을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이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시청자는 규칙을 이해하는 데 집중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캐릭터 간의 내면의 감정과 역동성에 훨씬 더 집중할 수 있으며, 그러면 전체 경험에 몰입하여 캐릭터를 응원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저는 매우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정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야기에 끔찍한 잔학 행위가 있기 때문에 말하는 것이 아이러니 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몰입 할 수있는 이야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오징어게임 을 보는 시청자들을 원했다.스스로에게 질문하기 시작합니다. 나는 내 인생을 어떻게 살고 있습니까? 이 등장인물들 중 나는 누구이며, 어떤 세상에 살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을 하고 싶었습니다. 보기 시작하면서 '이게 무슨 이야기지? 이것은 너무 초현실적입니다.” 그러다 보면 볼수록 캐릭터에 푹 빠져서 어떤 캐릭터는 응원하고, 다른 캐릭터는 미워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와 모든 것을 연결하는 경험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시리즈의 메시지 중 일부를 그릴 수 있습니다.

 

그래, 어쩌지? 이 특정 쇼가 전 세계적으로 그렇게 심오한 방식으로 포착된 방식이 세계의 상태에 대해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사실 오늘날 우리는 매우 불공정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특히 팬데믹 이후. 내 말은, 더 많은 불평등, 더 심한 경쟁이 있고 더 많은 사람들이 생계의 가장자리로 밀려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인의 90% 이상이 이 시리즈에 묘사된 캐릭터의 곤경에 어떻게든 연결되고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이 시리즈가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이유일 것입니다.

 

오징어 게임 의 전제는 종종 인간의 본성과 자본주의 사회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매우 어두운 관점을 수반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낙관론의 희미한 빛과 인간 본성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암시도 있습니다. 쇼는 이 두 가지 근본적인 세계관 사이의 투쟁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을 궁극적으로 낙관주의자로 보십니까?

 

대답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낙관주의자가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제가 좀 더 냉소적인 사람이라고 자주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Squid Game 의 세계가 매우 어둡고 냉소적인 방식으로 인류에 대한 매우 냉담한 시각으로 묘사된 것은 사실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일을 선택하고 어두운 길로 가지 않는 한 다른 사람들에 대한 신뢰 없이는 살 수 없다고 믿습니다. 이는 기훈의 대사에 잘 나타나 있다. 야간전 직전, 그의 팀에 합류하기 위해 새벽(탈북 여성. 새벽은 “나는 사람을 믿지 않는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에 대해 기훈은 “사람을 믿을 수 있다고 해서 믿지 않는다. 당신은 당신이 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들을 신뢰합니다.” — 즉, 우리는 의지할 다른 것이 없습니다. 사실 기훈이의 그 대사는 내 감정과 정확히 일치한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믿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내 말은, 나는 꽤 자주 그런 상황에 놓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다른 사람을 믿지 않는다면,

그래서 세상의 전반적인 상황이 참 암담하고 어떤 사람들이 당신을 배신하더라도 누군가를 신뢰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에 처하더라도 근본적으로 노력해야합니다. 판도라의 상자에서 나오는 마지막 한 줄기 희망을 믿으십시오. 이것이 내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거의 마지막 장면에서 기훈이 손에 칼을 들고 잠든 상우에게 다가가 칼로 찌를 준비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기훈에게 남은 마지막 인간성의 끈을 잃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세벽은 "너 그런 사람 아니야"라며 막는다. 이것은 새벽이 기훈에게 남은 인간성을 상기시켜 준 선물이다.

 

많은 한국 스튜디오 가 수년에 걸쳐 오징어 게임 을 전수했으며 , 제작되기까지 약 10년을 기다렸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 순간이 당신에게 개인적으로 어땠는지 궁금해야 합니다. 당신의 오랜 준비 쇼가 갑자기 이 세계적인 블록버스터 현상이 되었고 수반되는 모든 미디어의 관심을 받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글쎄, 내가 빨리 명확히하고 싶은 한 가지는 내가 약 10 년 동안 다른 일을하지 않고 오징어 게임 에만 집중 하고 이것이 우리를 어떻게 든 블록버스터 성공으로 이끌었다 는 일반적인 오해가있는 것 같습니다 .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2009년에 내가 구상하고 있던 초기 장편 영화 작품에 필요한 투자를 받지 못했을 때 나는 Squid Game을 제쳐 두었습니다 . 그리고 계속해서 세 편의 다른 영화를 만들었고 모두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내 말은, 내가 그 사이에 다른 일을 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이 블록버스터급 성공을 거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그런 식으로 잘못 이해되어 왔기 때문에 조금 명확히 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했듯이, 저는 처음에 제가 정말 힘들 때 이 작품을 생각했습니다. 제 인생의 가장 낮은 지점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리고 오징어 게임의 모든 것은 그때 쓰여졌습니다. 그래서 다시 파일을 열어 다시 작업하고, 그때 주변 사람들과 주고받은 모든 대본과 이메일을 샅샅이 샅샅이 훑어보다가 혼자 허탈하고 울었던 순간이 있었다. 대본 자체가 힘들었던 기억이 많이 가미된 부분인데, 메일이 다 와서 대본을 읽어달라고 하고, 투자를 받으려고 하고, 개인적으로 많은 고통을 겪었다.

이 쇼에는 많은 어려움이 뿌리내렸지만, 그 후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블록버스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감정의 층이 생겼습니다. 물론, 나는 성공에 대해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이 실제로 나 같은 감독에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어리둥절하다. 그런데 그제서야 내가 원하는 만큼 관심을 가지지 못하거나 시간을 보내지 못했던 사람들이 생각난다. 당시 여자친구가 있어서 잘 해주지 못했는데, 오징어게임 원작을 끝내고 바로 헤어졌다 . 예, Squid Game 의 성공 이후에 정서적으로나 기억적으로나 정말 복잡한 경험을 했습니다 .

 

반응형

 

오징의 게임 의 첫 번째 시즌 은 더 많은 스토리텔링 가능성과 함께 매우 열린 결말 로 끝나는 것 같습니다. 시즌 2가 있다면 어떤 스레드로 돌아가 더 탐색하고 싶습니까?

 

시즌 1이 열린 결말로 끝난 것은 사실이지만, 나는 사실 이것이 전체 이야기의 좋은 마무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시즌 1은 기훈이 돌아서서 미국행 비행기를 타지 않는 것으로 끝이 난다. 그리고 그것은 사실 사회의 경쟁적인 흐름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전체 시스템을 만든 사람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뒤돌아 대면합니다. 그러니 기훈이 반드시 복수를 위해 돌아서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그는 더 큰 그림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과 매우 즉석에서 눈을 마주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훈의 이야기를 마무리 짓는 좋은, 간단하지만 애매모호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했다. 그러나 시리즈에서 다루지 않은 다른 이야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찰관의 이야기와 그의 형제인 Front Man의 이야기. 그래서 내가 시즌 2를 만든다면 그 스토리라인을 탐구하고 싶습니다. 두 형제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그리고 1화에서 기훈과 함께 딱지게임을 하고 카드를 건네는 정장 차림의 그 채용담당자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물론, 우리는 기훈이 돌아서면서 이야기를 진행하고 그가 게임을 디자인하는 사람들과의 계산을 통해 어떻게 탐색할 것인지에 대해 더 많이 탐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잘 모르겠지만 시즌 2 스토리 라인에는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그 이야기를 탐구하고 싶습니다. 그 두 형제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그리고 1화에서 기훈과 함께 딱지게임을 하고 카드를 건네는 정장 차림의 그 채용담당자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물론, 우리는 기훈이 돌아서면서 이야기를 진행하고 그가 게임을 디자인하는 사람들과의 계산을 통해 어떻게 탐색할 것인지에 대해 더 많이 탐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잘 모르겠지만 시즌 2 스토리 라인에는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그 이야기를 탐구하고 싶습니다. 그 두 형제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그리고 1화에서 기훈과 함께 딱지게임을 하고 카드를 건네는 정장 차림의 그 채용담당자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물론, 우리는 기훈이 돌아서면서 이야기를 진행하고 그가 게임을 디자인하는 사람들과의 계산을 통해 어떻게 탐색할 것인지에 대해 더 많이 탐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잘 모르겠지만 시즌 2 스토리 라인에는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가 게임을 디자인하는 사람들과 함께 자신의 계산을 어떻게 탐색할 것인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그래서 아직 잘 모르겠지만 시즌 2 스토리 라인에는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가 게임을 디자인하는 사람들과 함께 자신의 계산을 어떻게 탐색할 것인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그래서 아직 잘 모르겠지만 시즌 2 스토리 라인에는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 의 모든 에피소드를 직접 제작, 각본 및 감독했습니다 . 이는 오늘날 하이엔드 TV에서 보기 드문 엄청난 솔로 작업입니다. 나는 그것을 다시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다소 벅차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전 세계가 지금 보고 있는 상황에서요?

 

네, 당신이 말했듯이 이것은 9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시리즈였고 저 혼자 모든 대본을 쓰고 모든 것을 감독했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정말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정확히 가장 단순한 개념이 아니어서 진행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수정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결함이 보일 것이므로 실제로 대본을 다음과 같이 수정했습니다. 전체 시리즈를 촬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분적으로는 제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고, 그로 인해 프로덕션 중에 6개의 치아를 잃게 되었고, 다른 인터뷰에서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 말이 맞습니다. 시즌 2를 기다리는 많은 청중들과 함께 지금 저에게 가해지는 압력은 엄청납니다. 그 모든 압박감 때문에 다른 시즌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시즌 1을 사랑하고 시즌 2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어디를 가야할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전 세계 팬들의 아이디어를 끌어내어 다음 시즌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지금 씨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엄청난 양의 압박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제가 받고 있는 이 모든 사랑과 지원을 제가 활용할 수 있는 큰 영감의 상자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즌 2를 위해.

 

네, 마지막 질문입니다. 앞서 10년 전 파산하고 지쳤을 때 카페에서 배틀로얄 만화를 읽으 면서 큰 상금이 걸린 실생활 데스 게임이 있다면 꼭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의 문제로부터의 잠재적인 탈출로. 인생의 이 시점에서 오징어게임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카드에 있는 번호로 전화를 걸어 가입하시겠습니까?

 

( 웃음 ) 글쎄, 내가 일남의 입장이 된다면 1-2년밖에 살지 못한 뇌종양 노인-이라면 진지하게 고려했을 것이다.

오징어 게임   NETFLIX 제공

출처 : hollywoodreporter

주소바로가기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tv/tv-news/squid-game-creator-season-2-meaning-1235030617/ 

 

 

미국헐리우드에서도 언급이 되니 엄청나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shout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