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보브반도체, 에이팩트, 에이디칩스:반도체 관련주. 최근 온디바이스 AI와 CXL 등의 차기 IT 기술에 따른 반도체 시장 확대 기대감에 반도체 소부장 종목들의 강세가 이어지면서 어보브반도체 에이팩트 에이디칩스 등 반도체 관련주 강세 마감.
코다코:특별한 상승이유 보이지 않음. 관리종목임에 유의.
비유테크놀러지:어제 블록체인을 활용한 온라인 소셜카지노 플랫폼 사업을 진행중인 유토피아게임즈의 지분 보유 소식에 상한가 마감하였던 비유테크놀러지가 오늘은 ADC 성능 시험 결과가 초당 16,363.76 TPS의 처리 속도를 기록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2연상 마감.
파멥신: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최대주주가 타이어뱅크로 변경되기로 결정되었다는 소식에 어제 시간외 급등에 이어 정규시장에서도 상한가 마감.
켐트로스:유기 리간드 관련주. 국내 연구진에 의해 금속을 종이처럼 접을 수 있는 접는 2차원 금속-유기(탄소 함유 화합물) 골격체를 개발했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켐트로스 상승 마감.
세종텔레콤:제4 이동통신 사업자 신청 소식에 상승 마감.
큐로셀:신규 상장주. 두산로보틱스와 LS머트리얼즈, 에코프로머티 등 최근 신규상장주들로 수급이 몰리며 초강세를 보이자, 시세가 덜 나온 신규주로 수급이 몰린 가운데 큐로셀 상승 마감.
대상홀딩스우:한동훈 관련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넘어간 국민의힘의 비대위원장으로 한동훈 장관이 유력하다는 보도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동훈 관련주 대상홀딩스우 상승 마감.
지씨셀:녹십자그룹 계열의 바이오 업체로 GC녹십자가 미국에 혈액제재 알리글로의 FDA 품목 허가를 획득하며 현지 직판에 도전한다는 소식에 계열사 지씨셀 상승 마감.
위와 같은 이유로 상한가 종목들이 상승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2023년 12월 19일 주식 하한가 종목
2023년 12월 19일 하한가 종목의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온그룹: 한국기업평가가 가온그룹의 신용등급을 'BBB-/부정적'에서 'BB+/안정적'으로 강등했다는 소식이 부정적으로 작용하였고, 더하여 주가 하락에 따른 52주 신저가 매물이 더해지면서 급락한것으로 추정됩니다.
파라텍: 11월부터 큰 상승을 보였는데, 21일 13,297,872주 CB전환 신주 상장을 앞두고 차익 매물이 나온것으로 추정됩니다.
케이아이엔엑스: 과천데이터센터 증설 및 AI 성장에 따른 데이터트래픽 수요 증가로 실적 성장 기대감이 반영되며 우상향을 이어왔는데, 금일 차익 매물 나온것으로 추정됩니다.
대유플러스: 대유위니아 그룹 리스크 지속. 수급 부재에 주요주주 지분 매각이 더해지면서 하락폭이 커졌고, 역사적 신저가에 따른 매물도 지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팬오션: HMM 인수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지만, 인수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팬오션이 영구채 발행 및 유상증자를 실시하여 주주가치가 희석될것이란 리포트가 나오며 급락 마감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하한가 종목들이 하락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2023년 12월 19일 주식 특징 섹터
올해 중순 6 ~ 7월 실적 기대감으로 고점 형성이후 지난달까지 가격조정을 받았던 엔터테인먼트 섹터는 이번달 들어 하이브가 기술적 하락추세를 돌파하면서 수급적으로 개선되었고, 몇달간 엔터테인먼트 섹터의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줬던 마약 루머들도 잦아들면서 악성 매물이 해소된것으로 보입니다.
더하여 Jyp Ent. 신인그룹 넥스지 의 대뷔기대감과 하이브의 BTS 입대로 리스크 소멸 (주가반영),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블랙핑크 재계약에 따른 리스크 해소 및 신인아티스트들의 향후 기대감 등으로 주가 반등중입니다.
구체적인 종목별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JYP Ent.:신인그룹 넥스지 의 대뷔기대감이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넥스지는 2023년 12월 27일 데뷔 예정으로, 데뷔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이브:BTS 입대로 인한 리스크가 소멸되었고, 2024년 BTS의 컴백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YG Ent.:블랙핑크 재계약에 따른 리스크 해소와 신인아티스트들의 향후 기대감이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블랙핑크는 2023년 8월 YG Ent.와 재계약을 체결하였고, 신인아티스트 트레저와 리사, 제니의 솔로 활동에 대한 기대감도 높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섹터의 반등세가 지속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지만, 단기적으로는 추가 상승 여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2023년 12월 19일 주식 마감시황
2023년 12월 19일 코스피와 코스닥은 약보합권 출발 후, 외국인 매도와 일부 대형주 차익 매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코스닥 시장에서는 에코프로, 엘앤에프, HLB, JYP Ent. 등이 급등하며 지수를 상승시켰고, 중소형 개별섹터도 저가매수 유입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마지막 30분에 코스피는 상승 반전하여 소폭 상승 마감하였지만, 코스닥은 하락 종목이 더 많았던 하루였습니다.
매매동향은 외국인 현물 매도, 기관, 개인 매수였습니다. 기관은 전기전자, 철강금속 중심으로 매수하였지만 규모는 제한적이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약중심 매수였습니다. 거래대금은 양 시장 합쳐 19조5천억원(코스피우위)이었습니다.
시총상위종목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전자, POSCO홀딩스 등이 상승을 보였고, 전체적으로 +,- 1% 범위의 제한된 마감이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에코프로, 엘앤에프, HLB 등이 급등 마감하였습니다.
업종시세는 혼조세를 보였고, 상승과 하락은 4 : 6 하락 우위로 마감되었습니다.
코멘트
신고가 종목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이는 시장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가 눌림 확인 및 공략은 중요합니다. 신고가 종목은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가 눌림 후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저가 매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날에도 시장의 상승세가 지속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그러나 신고가 종목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과 외국인의 매도세가 약화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