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20일 주식 상한가, 하한가, 특징섹터를 알아봅니다. 금일 마감시황을 알아보고 내일 주식 시장 예측 해봅니다.
반응형
주식 상한가
네오오토: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판매 호조에 따른 자동차 부품주 강세
키네마스터: 특별한 상승사유 없음
이월드, 한국전자인증: 토스 상장 준비 소식에 따른 토스 관련주 강세
하림, HMM: 하림의 HMM 지분 인수 소식에 따른 동반 상승
인베니아: 중국 디스플레이 장비 이전 설치 용역 수주 소식
와이더플래닛, 한익스프레스: 한동훈 관련주
에이치앤비디자인: 특별한 상승사유 없음
디알텍: 미국 시장 진출 소식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에코아이: 신규 상장주 강세
바이오솔루션: 골관절염 신약 FDA 조건부 허가 신청 검토 소식
베셀: 유상증자 청약률 흥행 소식
이 중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종목은 하림, HMM, 인베니아, 디알텍입니다.
하림, HMM은 하림의 HMM 지분 인수 소식에 따른 동반 상승입니다. 하림이 HMM 지분 26.26%를 인수하면 단숨에 재계 13위로 올라서게 됩니다. 이는 재계 순위 변동에 따른 기대감과 함께, 하림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인베니아는 중국 디스플레이 장비 이전 설치 용역 수주 소식에 따른 상승입니다. 이번 수주는 인베니아의 매출액 대비 36.4%에 해당하는 규모로, 올해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디알텍은 미국 시장 진출 소식에 따른 상승입니다. 디지털 씨-암(C-arm) 시스템 엑스트론을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판매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디알텍은 이번 진출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
주식 하한가
디에스앤엘
상장폐지에 따른 정리매매 1일차로, 상장폐지 이후 주가가 급락하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정리매매 기간은 7거래일 동안 30분 단일가 거래로 진행되며, 상승 하락 제한 없이 거래됩니다.
보통 마지막 거래일 종가가 저가인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이드로리튬
전환사채 전환청구권행사에 따른 오버행으로 급락 마감했습니다.
전환사채는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주주가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채권입니다.
전환사채 전환청구권행사가 이루어지면, 전환사채를 보유한 투자자들이 주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시장에 대량의 매물이 쏟아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는 오버행 우려가 있습니다.
누리플랜
12월 22일 유상증자 신주 상장을 앞두고 권리매도 영향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상증자 권리 행사 기간은 신주 상장일 전일까지입니다.
이 기간 동안 권리 행사를 하지 않은 주주들은 권리를 포기하고 현금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시장에 매물이 쏟아지면서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텔콘RF제약
최근 미.중의 펜타닐 단속 합의에 따른 비마약성 진통제 부각에 관련주로 상승하였으나, 이후 차익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12월 22일 전환청구권 행사 신주상장을 앞두고 오버행 우려감에 매물 나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갤럭시아에스엠
STO 관련주로 미술품 조각투자 이슈로 토큰증권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으나, 투자경고종목 지정과 함께 조정을 보였습니다.
이후 투자경고종목 해제를 하루 앞두고 해제기대감에 따른 매수세를 이용한 차익 매물이 나오며 지지라인 이탈, 급락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엠앤아이
전일 장 마감 이후 전환사채 납입기일 6개월 이상 변경에 따른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공시로 실망매물 출회되었습니다.
전환사채 납입기일 변경은 투자자들에게 불확실성을 초래하여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에이디칩스
반도체 섹터 강세가 지속되며, 전일 온디바이스AI 와 CXL 등의 후속주로 부각되면서 급등하였으나, 차익 매물이 나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이티센
STO 모멘텀과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의 운영 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소식에 강세를 이어왔으나, 금일 차익 매물이 나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코다코
특이 사항 없음. 전일 급등에 따른 차익 매물이 나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에이스테크
전일 장 마감 이후 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변경에 따른 실망매물 출회되면서 장중 약세 지속되었습니다.
반응형
주식 특징섹터
토스 관련주
비바리퍼블리카가 국내 IPO 절차에 착수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7월 기업 가치가 약 8조5천억원으로 평가받은 바 있으며, 이번 IPO를 통해 10조원 이상의 기업 가치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관련주로는 이월드, 한국전자인증, 한화투자증권, 다올투자증권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현대차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가동 중단된 러시아 공장을 매각하며 불확실성을 해소했다는 평가에 현대차, 기아를 포함한 자동차 부품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번 매각으로 현대차는 4700억원, 기아는 1400억원 정도의 손실이 반영될 것으로 보이지만, 양사의 당기순이익 대비 현대차 16%, 기아 6% 정도의 제한된 손실로 추정되며, 오히려 불확실성 제거는 향후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더하여 미국의 전기차 표준 충전방식(NACS)이 채택되었다는 소식도 자동차 섹터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테슬라 슈퍼차저를 현대·기아차가 이용할 수 있게 된 만큼 인프라 형성에 긍정적으로 전망됩니다.
관련주로는 현대차, 기아, 화신, 성우하이텍, 현대오토에버, HL만도, 한국무브넥스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품 섹터에서는 하림의 HMM 지분 인수 소식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으며, 디스플레이 섹터에서는 인베니아의 중국 디스플레이 장비 수주 소식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응형
주식 마감시황
전반적인 시황
오늘 증시는 뉴욕증시의 상승세를 이어받아 강세로 출발했습니다. 연준의 금리 인하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다는 소식에 외국인과 기관의 대량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매매동향
외국인과 기관은 코스피를 대량 매수했습니다. 외국인은 1천933억원 순매수했고, 기관은 1조199억원 순매수했습니다. 개인은 7천521억원 순매도했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외국인과 기관 모두 전기전자, 운수장비, 금융업 등을 중심으로 매수했습니다. 개인은 의약품, 음식료, 유틸리티 등을 중심으로 매도했습니다.
시총상위종목
시총 상위 종목은 대부분 상승했습니다. 현대차 (3.59%), 기아 (6.38%), 삼성전자 (1.91%), SK하이닉스 (1.66%) 등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엘앤에프 (2.99%), HPSP (3.18%), LS머트리얼즈 (4.19%) 등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업종시세
코스피는 전업종이 상승했습니다. 코스닥은 상승 우위를 보였지만, 상승과 하락의 비율은 7 : 3로 비교적 박스권에 머물렀습니다.
Comment
최근 들어 신고가 종목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고점 눌림을 확인하고 공략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