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죽이의 정보 바다

유니버설 애널리스틱스 2023년 7월 1일부터 종료가 된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 수익을 내려면 불량 아이피를 신고 해야 하니 중요한 기능이네요.

 

구글 Google 애널리틱스 4 또는 GA4에서 아이피 추적하는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버전인 애널리틱스 4 (GA4)와 태그 매니저를 연동해서 아이피 추적 하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구글 Google 애널리틱스 4 (GA4)는?

GA4는 미래의 측정 방식에 대비해 설계된 새로운 속성이라고 합니다.

  • 웹사이트와 앱 데이터를 모두 수집하여 고객 여정을 더욱 자세히 파악
  • 세션 기반 데이터 대신 이벤트 사용
  • 쿠키 없는 측정, 행동 및 전환 모델링과 같은 개인 정보 보호 설정 포함
  • 예측 기능으로 복잡한 모델이 없는 가이드 제공
  • 미디어 플랫폼에 직접 통합하여 더 편리하게 작업

 

반응형

 

구글 Google 애널리틱스 4 (GA4) 태그매니저 설정

구글 Google 애널리틱스 4로 아이피를 추적하려면 아래와 같은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자바스크립트 변수 (JavaScript Variable)
    아이피 주소를 저장하기 위한 사용자 정의 변수(User-Defined Variable) 태그 매니저에서는 CUSTOM-IP-ADDR 이름 사용을 사용합니다.
  • 페이지뷰 트리거
    웹페이지가 로그 되면 실행되는 트리거입니다. PageView_LOADED 이름 사용합니다.
  • 맞춤 HTML (Custom HTML) 태그
    ipify.org 웹사이트에서 아이피 주소를 가져와 자바스크립트 변수 VAR_IP_ADDR에 저장하는 태그입니다. CUSTOM_IP_ADDR_TAG 이름을 사용합니다.

구글 Google 애널리틱스 4 (GA4) 속성 만들기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 닉스 속성에서 새로운 구글 Google 애널리스틱스 4 (GA4) 속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왼쪽 아래 톱니바퀴 버튼 클릭 GA4 설정 어시스턴트 클릭

GA4 어시스턴트 만들기

2. Google 애널리스틱스 4 속성 설정 어시스턴트에서 시작하기 버튼 클릭하고 속성 만들기 클릭

GA4 속성만들기

3. Google 애널리스틱스 4 속성 이동

GA4 속성으로 이동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만들었으면 GA4 속성 만들기는 쉽습니다. 

 

반응형

 

구글 Google 애널리틱스 4 (GA4) 태그 매니저에 아이피 추적 추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태그 매니저를 설정하셨으면 블로그에 태그를 따로 추가할 것 없이 몇 개의 설정만으로 가능합니다. 

 

1. 변수 클릭 변수 구성을 클릭

자바스크립트 맞춤변수추가

이름에 VAR_TIME_LOCAL 입력 후 변수 구성 클릭 변수 유형 선택에 맞춤 자바스크립트 클릭 

 

2. 변수 구성에서 맞춤 자바스크립트에 아래 스크립트를 입력하고 저장을 합니다. 

function() {
  try {
    var timestamp = new Date();
    var time = timestamp.toString().split(' ');
    return time[3] + "-" + time[1] + "-" + time[2] + " " + time[4] + " " + time[5];
  } catch(e) {
    return "unknown";
  }
}

 

3. 트리거 생성에 페이지뷰 - 창 로드를 추가합니다.

트리거생성

트리거 이름 PageView_LOADED 유형에는 창 로드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4. 태그 구성에 태그를 2개 생성해줍니다. GA4 구성, GA4 이벤트 가 두 개가 필요합니다. 

GA-CONFIG 설정

태그에 GA-CONFIG 이름을 넣고 애널리틱스 G4 시작하는 측정 ID값을 넣어줍니다. 이때 이 구성이 로드될 때 페이지 조회 이벤트 전송은 체를 해제해줍니다. 

 

 

태그 이름을 GA-EVENT_PAGE_VIEW 하고 GA4 이벤트 구성 태그에 GA-CONFIG 선택하고 이벤트 이름은 page_view로 저장합니다. 

 

 

이벤트 매개변수는 pv_path {{Page Path}}, pv_ip_addr {{CUSTOM-IP-ADDR}}, pv_time_local {{VAR_TIME_LOCAL}} 설정

사용자 속성으로 usr_ip_addr {{CUSTOM-IP-ADDR}} 저장하고 트리거는 PageView_LOADED를 저장해둡니다. 

 

반응형

 

구글 Google 애널리틱스 4 (GA4) 맞춤 보고서 만들기

마지막으로 애널리틱스 4에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야 수집된 아이프를 정의해서 볼 수 있습니다. 

 

1. 구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클릭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맞춤보고서 만들기

태그 매니저에서 아이피를 수집하고 애널리틱스에서 보려면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2. 탐색 > 자유형식 클릭

맞춤보고서 만들기

탐색 > 측정기준 추가 > 맞춤에서 이전에 구성에서 추가했던 세그먼트를 Page IP, page Local Time, User IP를 체크하고 가져오기 버튼 클릭 하시면 아이피 별로 몇번 노출이 됐는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맞춤보고서 설정

 

[함께보면 좋은정보]

 

구글 애널리스틱스 가입 부터 설정까지 #1

티스토리에 광고를 달고 글만 쓰면 끝이라고 생각하지만 효율 100% ~ 200% 내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스틱스는 필수 사항입니다.  구글 애널리스틱스를 꼭 해야 하는 이유 페이지 값어치 분석 -

kimkkanjuk.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shout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