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애널리스틱스 2023년 7월 1일부터 종료가 된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 수익을 내려면 불량 아이피를 신고 해야 하니 중요한 기능이네요.
구글 Google 애널리틱스 4 또는 GA4에서 아이피 추적하는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버전인 애널리틱스 4 (GA4)와 태그 매니저를 연동해서 아이피 추적 하는 방법입니다.
GA4는 미래의 측정 방식에 대비해 설계된 새로운 속성이라고 합니다.
구글 Google 애널리틱스 4로 아이피를 추적하려면 아래와 같은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 닉스 속성에서 새로운 구글 Google 애널리스틱스 4 (GA4) 속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왼쪽 아래 톱니바퀴 버튼 클릭 GA4 설정 어시스턴트 클릭
2. Google 애널리스틱스 4 속성 설정 어시스턴트에서 시작하기 버튼 클릭하고 속성 만들기 클릭
3. Google 애널리스틱스 4 속성 이동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만들었으면 GA4 속성 만들기는 쉽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태그 매니저를 설정하셨으면 블로그에 태그를 따로 추가할 것 없이 몇 개의 설정만으로 가능합니다.
1. 변수 클릭 변수 구성을 클릭
이름에 VAR_TIME_LOCAL 입력 후 변수 구성 클릭 변수 유형 선택에 맞춤 자바스크립트 클릭
2. 변수 구성에서 맞춤 자바스크립트에 아래 스크립트를 입력하고 저장을 합니다.
function() {
try {
var timestamp = new Date();
var time = timestamp.toString().split(' ');
return time[3] + "-" + time[1] + "-" + time[2] + " " + time[4] + " " + time[5];
} catch(e) {
return "unknown";
}
}
3. 트리거 생성에 페이지뷰 - 창 로드를 추가합니다.
트리거 이름 PageView_LOADED 유형에는 창 로드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4. 태그 구성에 태그를 2개 생성해줍니다. GA4 구성, GA4 이벤트 가 두 개가 필요합니다.
태그에 GA-CONFIG 이름을 넣고 애널리틱스 G4 시작하는 측정 ID값을 넣어줍니다. 이때 이 구성이 로드될 때 페이지 조회 이벤트 전송은 체를 해제해줍니다.
태그 이름을 GA-EVENT_PAGE_VIEW 하고 GA4 이벤트 구성 태그에 GA-CONFIG 선택하고 이벤트 이름은 page_view로 저장합니다.
이벤트 매개변수는 pv_path {{Page Path}}, pv_ip_addr {{CUSTOM-IP-ADDR}}, pv_time_local {{VAR_TIME_LOCAL}} 설정
사용자 속성으로 usr_ip_addr {{CUSTOM-IP-ADDR}} 저장하고 트리거는 PageView_LOADED를 저장해둡니다.
마지막으로 애널리틱스 4에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야 수집된 아이프를 정의해서 볼 수 있습니다.
1. 구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클릭 >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태그 매니저에서 아이피를 수집하고 애널리틱스에서 보려면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2. 탐색 > 자유형식 클릭
탐색 > 측정기준 추가 > 맞춤에서 이전에 구성에서 추가했던 세그먼트를 Page IP, page Local Time, User IP를 체크하고 가져오기 버튼 클릭 하시면 아이피 별로 몇번 노출이 됐는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정보]
구글 애널리스틱스 가입 부터 설정까지 #2 (0) | 2021.09.27 |
---|---|
구글 애널리스틱스 가입 부터 설정까지 #1 (2) | 2021.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