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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등학생 수영교육 목표

초등학교에서 수영교육의 가장 주요한 목표는 수영교육을 통해 수상안전 의식과 습관을 반복·숙달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수 상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및 대처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즉, 물놀이 체험을 통해 수영의 즐거움을 깨닫고, 수영 기능을 익히며 도전 정신을 함양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에 앞서 수상안전 사고를 예방하고 다양한 수상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초등학교 수영교육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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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영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인명구조 체험 및 자기 생존의 기본을 익혀 안전을 확보하고 사고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수영의 기능을 익히는 과정에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에 대한 성취와 능동적인 도전을 경험하게 한다.

다. 수영의 즐거움을 알고 수상여가 활동에 자신감 있게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주요 목표
초등학교 수영교육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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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등학교 수영교육 내용

 

수상관련 유형별 위험표지

 

국민안전처는 2017년 국민 안전을 위해 각종 위험구역 및 대피소 등에 설치되는 재난·안전 표지판 12종에 대해 언어, 연령에 관계없이 누 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디자인 개선안을 마련하여 신규로 설치되는 표지판에 적용해 나가기로 하였다.

수상관련 유형별 위험표지

1. 갯골주의

2. 너울성 파도 주의

3. 익사사고 주의

4. 수중활동 금지

5. 유속주의

6. 수영금지(유속 및 수심등의 위험요소로 수영하기 위험한 장소)

7. 수영제한(유속 및 수심 등의 위험요소 등의 위험요소로 수영하기 위험한 장소)

8. 다이빙 제한(수심이 깊고 간출암 등 위험 요소가 산재한 지역)

9. 다이빙 금지(수심이 깊고 간출암 등 위험요소가 산재한 지역)

10. 높은 파도 주의 (높은 파도로 인해 인명피해가 예상되는 지역)

 

초등학교 수영교육 내용은 생존수영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면서도 수영기능을 함께 익혀 물에서의 자신감과 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고, 자신의 생존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능력도 점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수영교육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첫째, 생존수영, 둘째, 수영기능, 셋째, 인명구조이다. 생존수영은 자신의 생존을 위한 교육이며, 수영기능은 수영능력 함양을 위한 내용, 인명구조는 타인을 구조하기 위한 내용이다.

 

초등학교 수영교육은 아래 표와 같이 학년군별로 크게 3단계로 설정하였다. 1~2학년 단계에서는 물놀이 교육을 위주로 하고, 3~4학년에서는 생존수영, 수영기능, 인명구조의 기초를 학습하도록 하였다. 5~6학년에서는 생존수영, 수영기능, 인명구조의 심화 단계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학년군별 수영교육 주제 및 주요 활동

학년(단계) 1~2학년 3~4학년 5~6학년
주제 물놀이 교육 생존수영·수영기능· 인명구조의 기초 생존수영·수영기능· 인명구조의 심화
주요 활동 물놀이 경험 이야기하기
물놀이 장난감 만들기
물놀이 안전규칙 알기
수영하기 전 준비운동 알기
수영 안전장비 바르게 사용하기
수영장 안전하게 이용하기
물과 친해지기
물속에서 숨참기/눈뜨기
물에 빠졌을 때 생존방법
기본배영과 평영
구명조끼 사용과 활용
구조요청과 긴급구조 알기
입영활동 하기
배영과 평영 심화
장거리 장시간 자유형
제세동기 작동법
CPR 알기

 

초등학교 1∼2학년에서는 물놀이 교육 단계로서 물놀이의 즐거움을 이해하고 물과 친숙해지기 위한 간접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이처럼 간접 체험활동을 위주로 교육내용을 설정한 이유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초등학교에 수영장이 없는 상황과 외부 시설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1, 2학년까지 수영교육을 확대하는 것은 단기간 내에 실천가능하기 어렵다는 현실을 감안한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1, 2학년 수영교육은 학교 내에서 교과 및 비교과 시간에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주요 활동에는 자신의 물놀이 경험을 이야기하기, 물놀이를 위한 장난감 만들기, 물놀이 안전규칙 알기, 수영하기 전 준비운동 알기, 수영 안전장비 바르게 사용하기, 수영장 안전하게 이용하기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간접 체험 위주의 초등학교 1~2학년 단계의 물놀이 교육은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제반 여건이 개선될 경우, 점차 직접 체험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 3∼4학년에서는 생존·기능·구조 수영기초 단계로서 생존수영의 기초내용은 처음에는 물과 친해지고 점차 물속에서 간단한 활동을 수행하며 물에 빠졌을 때 생존방법을 반복 실습하여 생존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수영기능의 기초내용은 배영과 평영의 기본실력을 배양할 수 있는 여러 활동으로 구성한다. 인명구조의 기초내용은 구조요청, 구명조끼 사용과 활용, 구조물을 이용한 긴급구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한다.

 

초등학교 5∼6학년에서는 생존·기능·구조 수영심화 단계로서 3~4학년 단계에서 배웠던 기초 능력을 숙달하여 보다 능숙하게 수영을 할 수 있고, 오랫동안 물에서 생존할 수 있으며, 먼 거리를 수영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또한 인명구조와 관련된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입영활동, 배영과 평영 심화, 장거리 장시간 자유형, 제세동기 작동법과 CPR 알기 등의 활동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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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영교육 표준프로그램

 

※ 수영교육 표준프로그램 활용 Tip

  • 학습자의 수영 능력과 학습 속도를 고려해 각 단계와 내용은 재구성할 수 있다.
  • 3학년에서 학습한 내용도 4학년에서 반복·숙달 학습할 수 있다.
  • 수준별로 학습할 경우 ‘상’ 수준의 학생들이 이미 수행 가능한 내용은 건너뛸 수 있다.

<자동제세동기 안내판>

[ 2016 서울대병원 및 2012 일본심장학회 자료 참고 ]

초등학교 3~4학년 수영교육 영역별 표준 프로그램 내용

단계 생존수영 수영기능 인명구조
1 [물과 친해지기]
- 벽 잡고 이동하기
- 빨대로 공기 방울 만들기
- 수면에 공기 방울 만들기
[물과 친해지기]
- 풀 사이드 잡고 물에서 이동하기
- 풀 사이드에 앉아·엎드려 물장구치기
- 다리 젓기(발차기)
[구조요청하기]
- 구조 요청하는 방법 알기
- 익수자에 대한 신고 방법 알기 (119, 인명구조, 성인)
2 [물속에서 숨 참기]
- 물속에서 3초간 숨 참기
- 벽 잡고 이동하며 공기 방울 만들기
- 물에서 엎드렸다 일어서기
[얕은 물에서 엎드렸다가 일어서기]
- 물속에 얼굴 담그기
- 엎드렸다 일어서기
- 다양한 방법으로 물에서 뜨기
[구명조끼 입고 안전하게 뜨기]
- 구명조끼 사용법 알기
- 구명조끼 입고 안전하게 뜨기
3 [물속에서 눈뜨기]
- 세수하기(샤워하기)
- 샤워하며 눈뜨기
- 물속에서 눈뜨기
[물속 보며 엎드려 나아가기]
- 킥 보드 잡고 발차기(헬퍼)
- 머리 숙이고 나아가기(5m)
[구명조끼 입고 체온 유지하기]
- 구명조끼 입고 이동하기
- 구명조끼 입고 여러 명이 물에서 체온 유지하기
4 [물에 뛰어들었다가 가까운 거리로 탈출하기]
- 물에 뛰어들었다가 떠서 엎드려 발차기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기
- 훌라후프 속으로 뛰어들기
[누워 떠서 나아가기]
- 누웠다가 일어서기
- 누워 떠서 나아가기(5m)
[다양한 구조물 이용하여 안전하게 뜨기]
- 다양한 구조물 이용하여 떠있기 - 다양한 구조물 이용하여 떠서 이동하기
5 [물에 빠졌을 때 중심잡고 누워뜨기]
- 누워뜨기
- 물에 뛰어들었다가 누워뜨기
- 잠수하기
[기본배영]
- 누워서 발차기하며 간단한 손동작을 이용하여 이동하기
[익수자 긴급구조 방법 알기]
- 다양한 구조 방법 알기 (손, 구조봉, 줄, 나무)
- 손쉬운 구조물 만들고 체험하기 (페트병)
6 [물에 빠졌을 때 구조물잡기]
- 코스로프 잡고 이동하기
- 5m 헤엄쳐서 구조물 잡기
[기본평영]
- 평영 다리 젓기
- 개 헤엄배우기
[익수자에게 구조물 던져주기]
- 잠수하기(1m)
- 구조물 안전하게 익수자 근처에 던져주기

 

초등학교 5~6학년 수영교육 영역별 표준 프로그램 내용

단계 생존수영 수영기능 인명구조
7 [수경 없이 뛰어들기]
- 앉아 뛰어들기
- 바로 뛰어들기
- 다리 벌려 뛰어들기
- 위급상황 뛰어들기
- 안전한 장소로 바로 나오기
[영법 준비하기]
- 자유형 팔다리 동작 익히기
- 배영 팔다리 동작 익히기
[잠수해서 구조물 통과하기]
- 잠수해서 구조물(훌라후프)통과하기
- 수영장 바닥에 있는 물건 집어오기
8 [물에 뛰어들어 뜨기]]
- 물속에 뛰어들어 엎드려 뜨기
- 물속에 뛰어 들어 누워 뜨기
[영법 입문하기]
- 벽 차고 출발하기
- 보조 기구를 사용하여 자유형, 배영 으로 나아가기
[AED(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알기] - AED 위치와 작동법 알기
9 [멀리 뛰어 들어 바닥차고 나오기]
- 멀리 뛰어들기
- 바닥차고 나오기
[물속 보며 엎드려 나아가기]
- 킥 보드 잡고 발차기(헬퍼)
- 머리 숙이고 나아가기(5m)
[영법 기초 익히기]
- 벽 차고 멀리 떠 나아가기
- 호흡하며 자유형, 배영으로 나아가기
[물속에서 숨 참고 이동하기]
- 물속에서 숨 참으며 벽 차고 최대한 나아가기
- 수영장 바닥에 손 짚고 물구나무 서기
- 물속에서 숨 참고 5m 이동하기
10 [누워 떠 방향전환하기]
- 누워 떠 손동작으로 방향 전환하기
[영법 익히기]
- 누워서 벽 차고 출발하기
- 자유형, 배영으로 나아가기
[CPR(심폐소생술) 알기]
- 일반적인 CPR 순서 알기
11 [다양한 방법으로 물에 뜨기]
- 다양한 방법으로 물에 3분 뜨기
[평영 영법 익히기]
- 평영 다리 젓기 익히기
- 평영 팔 동작 익히기
- 보조 기구 사용하여 평영으로 나아가기
[잠수하기]
- 수면 위로 서서 뛰어내리기
- 30초 동안 제자리에 떠있기
- 잠영으로 5m 나아가기
12 [다양한 방법으로 물에 뜨기]
- 다양한 방법으로 물에 5분 뜨기
[영법 숙달하기]
- 자유형, 배영으로 나아가기
- 평영으로 나아가기
- 자신 있는 영법으로 15m이상 나아 가기 도전
[근거리 잠영]
- 스타트대에서 수면 위로 서서 뛰어내리기
- 1분 동안 제자리에 떠있기 - 잠영으로 10m 나아가기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및 배치기준>

  • 초등학생 이상의 모든 학교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준비
  • 학교에 최소 1대의 자동심장충격기는 설치되야 하고, 큰 규모의 학교 에선 여러 대 설치를 고려
  • 심장정지 위험이 높은 특히 운동시설(운동장·수영장·체육관 등)의 설치는 우선되어야 함
  • 안내판 및 설치안내 스티커를 활용하여 설치장소를 공지하여 누구나 사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함
  • 교장실, 교무실 및 보건실은 방과 후나 휴일의 동아리활동 중의 사고 등에 접근이 어려워
  • 설치하지 않아야 하며, 누구나 다가갈 수 있는 장 소에 설치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는 관리자를 지정하고 사용이 가능한 상태로 관리

- 서울특별시 보건정책의료과

 

<자동제세동기 설치안내 스티커>

[2016 서울대병원 및 2012 일본심장학회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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