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국의 조선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넘어가야 할거 같아요!
우리나라 하면 반도체! 조선! 2개가 대명사였죠! 지금은 뭐 K-POP, 오징어게임, 기생충, BTS의 나라이기도 합니다 ㅎ
전세계 조선은 대한민국이 1등이였는데요 어느 시점부터 중국의 조선이 우리나라 조선제조의 25% 할인가격으로 치고 올라오면서 1위자리를 2019년에 중국에게 빼앗겼습니다.
그러다가 2020년 단 1년만에 전 세계 선박 발주량 월간 수량을 50만CGT를 수주하면서 전 세계 물량의 74%를 가져오는 기염을 토하였으며 그 해 수주물량이 이어지면서 1등의 명성을 되찾았습니다.
그 중심에는 바로 LNG선!!
LNG선은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으로 기술력이 중요한데 이에 중국에서 그 기술력이 못따라오면서 우리나라 수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중국에 발주를 주면 인도 일자가 계속 연장이 되어지고 3년정도 후에 치명적 결함등이 생기면서 중국 조선업의 신뢰도가 급격히 떨어짐!
삼성重, LNG선 4척 수주... 일주일 새 3조원 계약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1/10/25/QRFYGOWY2ZEVBIMDVWW5J4NOB4/?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삼성重-한국조선해양 LNG선박 4척씩 수주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1025/109906788/1
대우조선해양, LNG운반선 1척 2천322억원에 수주
https://www.yna.co.kr/view/AKR20211021114000003?input=1195m
LNG수주는 지금도 진행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K-LNG선!!!
韓조선, 올해 수주목표 '조기' 달성…경쟁국 日도 기여
http://www.inews24.com/view/1414222
이런 흐름이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조선 수주목표를 조기달성하였는데요 이번 목표달성에 일본에서 발주를 준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LNG기술은 일본도 중국도 우리나라한테 안되는거죠! 괜히 뿌듯!
2019년 기준으로 전 세계 LNG선 발주 35척 중에 우리나라가 32척을 수주했으니 말 다했죠?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는 대한민국 LNG입니다.
그러면 왜 그동안 조선업종이 하락세가 이어졌는가? 궁금하시겠죠~
먼저 선박용 후판가격의 상승이였습니다. 선박건조에 주요 철강재는 바로 후판(두께 6mm이상의 철판) 인데요 배를 보시면 후판만 보이죠?
실제로 후판가격은 선박건조 비용의 20%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부분인데 후판 가격이 급등을 하니 오히려 건조를 해도 손실금이 커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를 적자수주라고 불리는데 후판가격 상승이 대규모 충당금설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해가 어렵죠?
충당금이 뭐죠? 장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용과 손실에 대해 이월 계상한다! 조선 수주의 경우 선박건조은 보통 2년인데 대금은 인도 시에 전체 50%를 받는 헤비테일 구조의 계약입니다. 저가수주를 하고 그 사이에 후판가격이 상승을 한다면? 충당금으로 잡히겠죠!
최근에는 높은 선가로 선별하여 수주를 하고 있기에 올해가 실적바닥을 찍고 이런 수주가 계속 이어질것으로 전망이 되어지기에 내년에는 적자폭을 줄이고 2023년에는 크게 이익전환이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각 조선사의 2023년 흑자전환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지금부터 알고 있어야겠지요 나중에 가서 보면 주가는 바닥권이 아니기에 매매하기가 힘들어지니깐요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LNG는 우리나라가 갑이다!
2. 수주물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3. 올해가 실적바닥으로 내년 적자축소 내후년 흑자전환!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등의 대표조선사가 있으며 조선선재,한라IMS등 조선기자재종목들이 있습니다!
[출처] 한국의 조선업 전망과 관련주! (평생주식카페 (SBS 쩐의전쟁 출연 재야고수의 주식정보1위카페 )) | 작성자 평주정보스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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