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죽이의 정보 바다

설날 인사 메시지, 받는 사람과의 관계·상황·나이 등 고려해 단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코로나19 점점 물리적으로 멀어져 가고 있는데 마음만은 가까워질 때입니다. 

 

매년 돌아오는 명절인데 가족 모임이 어려워지면서 올해 설날에 새해 인사 메세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었는데요. 비슷한 설 인사말은 성의가 없어 보이기에 메시지를 받는 사람과의 관계, 상황, 나이를 고려해 단어 사용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특별한 설날 인사말에 대한 알아볼게요.

 

설날덕담

 

반응형

 

부모님에게 보내는 설날 인사말

2022년  임인년은 호랑이해 호랑이는 한 마디로 말해서 힘이 넘치고 정열과 정직만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뜻이 있습니다. 이런 의미를 담아 인사말을 건네는 것도 좋겠습니다. 

 

“임인년에는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하시는 모든 일이 잘 풀리시기를 바랍니다.”

 

“2022년은 근심·걱정 없이 즐거운 일로 가득 차기를 기원합니다.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부모님’께는 그동안 전하지 못한 감사한 마음과 설 명절에 얼굴을 보지 못하는 아쉬움을 같이 표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머니·아버지,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아이들과 같이 찾아뵐 수 없어 너무 아쉬워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조정되면 주말이라도 꼭 찾아뵐게요. 늘 건강에 유의하시고, 옷도 따뜻하게 입고 다니세요. 많이 뵙고 싶고 사랑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임인년 설날을 맞이해 인사드립니다. 지난해보다 더 믿음직한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조정되면 바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때까지 건강 잘 챙기세요. 어머니·아버지 사랑합니다.”

 

반응형

 

직장상사에게 보내는 설날 인사말

예의를 지키면서 감사를 표해야 하는 ‘직장 상사’에게는 직급을 언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OO님, 설 연휴 동안에는 일 걱정은 접어두시고 가족들과 오순도순 정다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행복이 넘치는 명절, 즐거운 연휴 보내세요.”

 

“OO님, 지난 한 해 동안 보살핌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올해 늘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설 연휴 동안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OO님, 임인년 새해를 맞아 인사드립니다. 부족한 저를 늘 예쁘게 봐주시고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잘 이끌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설 명절 잘 보내시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반응형

 

거래처에 보내는 설날 인사말

업무상 ‘고객·거래처’에 인사말을 건넬 땐 더욱 조심스럽게 해야 합니다. 

 

“임인년 새해를 맞아 호랑이의 좋은 기운으로 승승장구하는 2022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베풀어 주신 은혜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설 연휴 동안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난해 아낌없는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임인년에 귀사의 무궁한 발전과 함께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함께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올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2022년 임인년에는 성취하고자 하는 일이 모두 이뤄지길 바랍니다.”

 

선생님에게 보내는 설날 인사말

‘유치원·어린이집·학원·담임 선생님’에게는 평소 전하지 못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면 됩니다.

 

“○○○ 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사랑과 관심 덕분에 우리 ○○가 지난 한 해 동안 학교(유치원·어린이집)에 잘 적응할 수 있었어요. 선생님도 힘드실 텐데 항상 웃는 얼굴로 반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설 명절 보내시고요, 항상 건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선생님, 부족한 실력에도 불구하고 싫은 내색 없이 우리 ○○를 지도해 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가르침 덕분에 지난 한 해 일취월장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잘 부탁드려요. 즐거운 설 연휴 보내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반응형

 

친구에게 보내는 설날 인사말

친구에게는 좀 더 편한 인사말이 가능합니다.

 

“입 벌려봐, 지금 복 들어간다.”

 

“떡국 많이 먹고 올 한 해 기운차게 보내라”

 

“임인년 새해엔 하고자 하는 일 모두 이루어지길 바랄게.”

 

그 밖에 간단하게 건넬 수 있는 설날 인사말은 다음과 같다.

 

“첫째도 건강! 둘째도 건강! 임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세요.”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한 설 연휴 보내세요.”

 

“가족 모두 건강하고 즐거운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2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가족 간에 따뜻한 정이 넘치는 설 명절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임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호랑이처럼 함차게 나아가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호랑이해에 힘차고 정직한 좋은 기운 많이 받으셔서 승승장구하는 2022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에는 뜻하시는 모든 일을 뜻대로 이뤄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shout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