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죽이의 정보 바다

출처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Q. 지원금 신청 완료 후 교통 이용 내역, 지원금 지급액이 0원이에요 (신청 기간 내)

  • 사업 신청 기간인 경우, 지원금 신청 완료하신 후 교통 이용 내역 및 지원금 지급액이 0원으로 표시됩니다.
    교통 이용 내역과 지원금 지급액은 정산 과정 이후 산출되어 표시됩니다. 정산 과정은 신청 기간 마감 이후 심사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마감 이후 2~3주 이상 소요)

    정산 이후에도 0원으로 표시된다면 교통카드 번호 확인 및 자주묻는 질문 '교통비 정산 시 0원으로 지원금이 없다고 나온 경우' 를 확인해주세요.

    ※ 정산 및 지급 관련 일정은 별도 공지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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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제휴신용카드, mini(미니)카드 교통카드 등록 방법은?

  • -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마이페이지 > 교통카드 등록 > 후불교통 > 카카오뱅크/토스뱅크 선택 후
    교통카드 번호 입력하여 등록

    ※ 반드시 카드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입력된 카드번호가 실물과 다를 경우 지원금 지급 불가)

    - 카카오뱅크 제휴신용카드(신한, 롯데, 삼성, 국민)
    마이페이지 > 교통카드 등록 > 후불교통 > 카카오뱅크/토스뱅크 선택 후 (제휴신용카드사 선택시 인증 불가)
    교통카드 번호 입력하여 등록

    ※ 반드시 카드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입력된 카드번호가 실물과 다를 경우 지원금 지급 불가)

    - 카카오뱅크 mini (카카오 미니카드)
    마이페이지 > 교통카드 등록 > 선불교통 > 티머니 선택 후
    카드 뒷면 티머니 교통카드 번호 입력하여 등록

    ※ 카카오뱅크 카드 관련 문의 사항은 카카오뱅크 고객센터로 1599-3333 문의하세요.

Q. 토스뱅크카드, 토스유스카드 교통카드 등록 방법은?

  • - 토스뱅크카드 (체크카드, 후불교통카드)
    마이페이지 > 교통카드 등록 > 후불교통 > 카카오뱅크/토스뱅크 선택 후
    교통카드 번호 입력하여 등록

    ※ 반드시 카드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입력된 카드번호가 실물과 다를 경우 지원금 지급 불가)

    - 토스유스카드
    마이페이지 > 교통카드 등록 > 선불교통 > 레일플러스 선택 후
    카드 뒷면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번호 입력하여 등록

    ※ 토스뱅크 카드 관련 문의 사항은 토스뱅크 고객센터 1599-4905로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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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교통비가 지원되는 교통수단 대상은 무엇인가요?

  • 경기버스 이용이 포함된 통행에 대해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 교통수단은 경기도 시내버스(일반, 광역, M버스, 경기순환)와 마을버스입니다. 경기도 시내·마을버스 이용 전후 30분 이내(저녁 9시 ~ 다음날 오전 7시까지는 1시간 이내) 환승한 서울·인천 버스와 전철(지하철)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서울시·인천시 버스 및 전철(지하철)을 단독 이용하거나 서울시·인천시 버스 및 전철 간 환승한 경우에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공항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열차(KTX, SRT,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도 대상이 아닙니다.

Q. 교통카드 및 지역화폐 카드를 등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지원금 산정 및 지급을 위해 교통카드 및 지역화폐 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경기도 청소년이 이용한 경기버스 교통비 실사용금액 산정을 위해 교통카드 번호 등록이 필요합니다. 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므로 각각의 카드번호 등록이 필요합니다.

Q. 지역화폐를 가지고 있는데 회원가입 시 조회가 되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재 주민등록상의 거주지의 지역화폐인지 확인하여 주시고, 거주지가 동일하다면 지역화폐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신 것이 맞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실물 카드를 소지한 분은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지역화폐가 등록되어야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성남시, 시흥시, 김포시의 경우 발급받은 지역화폐가 모바일 화면에서 보여야 함)
※ 거주지의 지역화폐가 아닌 경우 거주지의 지역화폐를 발급받으신 후에 등록해 주십시오. 주민등록상의 거주지가 아닌 지역화폐는 조회가 불가하여 시스템에서는 지역화폐가 없으신 것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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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아이폰 스티커형 교통카드-올원뱅크 등록 방법 문의

  • 올원x교통카드 앱에서 교통카드 번호 확인 후
    교통카드등록 > 선불교통 > 레일플러스 선택 후 등록

Q. 수협카드, 우체국 카드 등록 시 카드사 선택은?

  • 교통카드등록 > 후불교통 > BC카드 선택 후 등록

Q. 경기도 내 지역 이동 시 지역 변경 방법은?

  • 경기도 내 지역 이동으로 지역 변경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신청 기간 내 변경하여야 합니다.
    신청 기간 마감 후 관련 사항에 대한 변경이 불가합니다.

    1. 지역 변경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정보 변경 > 개인 정보 변경 > 지역 선택 메뉴에서 지역 변경 가능

    2. 지역화폐 수정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지역화폐 등록 > 지역화폐 변경 메뉴에서 지역화폐 정보 변경 가능

    신청 기간이 마감 이후, 경기도 내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가셔도 신청된 지역화폐 거주 지역의 변경이 불가능하니 주의 바랍니다.
    (지원금 지급 시, 지역화폐 등록 정보와 거주 지역 정보 불일치로 인한 지급 불가 방지를 위해 신청 기간 내 변경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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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청소년 교통비 신청방법은?

  • 청소년 교통비 신청은 인터넷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https://www.gbuspb.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네이버 검색창에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로 검색 가능

    교통비 신청 절차는 ①회원가입(은행 인증서 등록) ⇒ ②교통카드 등록 ⇒ ③지역화폐 등록(미 소지자는 대리인 지역화폐 등록) ⇒ ④지원금 신청 순으로 진행.
    ※ 상반기 기존 회원은 ②교통카드 등록(변경 가능) ⇒ ③지역화폐 등록(변경 가능) ⇒ ④지원금 신청 순으로 진행.

    1. 회원가입 및 은행 인증서 등록 방법
    ① 청소년 본인이 신청할 경우
    - 청소년이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가 있으면 본인인증서로 회원가입
    - 청소년이 본인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가 없는 경우, 대리인(부모 또는 세대주 등)의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로 회원가입
    ② 대리인(부모 또는 세대주 등)이 신청할 경우
    - 부모 또는 세대주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로 회원가입 (자녀의 교통비 일괄 신청 가능)

    2. 교통카드 등록 방법
    ① 교통카드는 청소년 본인 명의의 카드 최대 2매 등록 가능
    ② 분실된 카드라도 정지 또는 해지가 되지 않았으면 등록 가능 > 분실/만료로 등록 가능
    ③ 소유 중 분실된 카드도 등록 가능

    3. 지역화폐 등록(신청) 방법
    ① 코나아이에서 관리하는 28개 시·군은 거주 시·군의 지역화폐를 발급받아 카드번호 등록
    - 만 13세 청소년은 대리인(부모 또는 세대주 등)의 지역화폐 번호를 등록
    - 만 14세 이상 청소년은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를 발급받아 등록
    ※ 휴대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앱을 사용할 수 없는 휴대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의 경우엔 대리인의 지역화폐를 등록할 수 있음
    ② 모바일 지역화폐를 발급하는 성남, 시흥, 김포 거주자는 지역화폐 번호가 없으므로 등록은 불필요하나 본인명의 휴대폰에 앱 설치 와 지역 가입후 회원가입을 해야 함.
    - 만13세 청소년과 만14세 이상 청소년 중 휴대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앱을 설치할 수 없는 휴대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의 경우는 대리인 (부모 또는 세대주 등) 명의의 휴대폰으로 (지역화폐 정보) 등록 가능

Q. 제 교통카드번호가 16자리가 아니라 등록이 되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14자리 형식 교통카드와 마이페어 카드(이비/경기조합/마이비/하나로)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포털에서 등록 및 관리가 불가합니다.
    (참고사항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X) 15자리 카드 등록 가능, 단 교통카드 등록 시 별도 체크 필수)

    일반적인 16자리 교통카드와 달리, 위의 등록 불가 카드를 사용하면 경기버스를 이용한 실적에 대한 수집 및 지원금 산출이 불가합니다.

Q. 교통카드 사용실적은 언제부터 적용하나요?

  • 교통카드를 사용하여 2021년 7월 1일부터 경기버스를 이용한 실적부터 적용합니다. 참고로 선불교통카드의 경우 본인 카드로 인정받기 위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카드를 등록하는 시기와 무관합니다.

    ※ 상반기에 교통비를 신청하지 못하고 하반기에만 신청한 경우 당해 연도에 한해 상반기 사용실적까지 확인하여 하반기에 연간 12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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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지원금 지급주기 및 지급예정일은?

  • 교통비 환급은 연 2회, 즉 반기별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상반기(1월~6월 사용 교통비)는 7월 1일부터 8월 16일까지 신청을 받아, 9월 중에 심사를 완료한 후 순차적 교통비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하반기(7월~12월 사용 교통비)는 다음해 1월 3일부터 2월 15일까지 신청을 받아, 3월 중에 심사를 완료한 후 순차적 교통비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상반기에 교통비를 신청하지 못하고 하반기에만 신청한 경우 당해연도에 한해 상반기 사용실적까지 확인하여 하반기에 연간 12만원 한도 내에서 교통비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Q. 본인명의의 지역화폐 카드가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1. 코나아이에서 관리하는 28개 시군의 경우
    - 만 13세는 지역화폐 발급이 안 되므로 부모 또는 세대주의 지역화폐를 등록
    - 만 14세 이상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www.gmoney.or.kr)나 “경기지역화폐”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후 거주 시·군을 선택하여 본인명의의 지역화폐 발급신청

    2. 모바일 지역화폐를 발급하는 성남시, 시흥시, 김포시의 경우
    - 만13세 청소년과 만14세 이상 청소년 중 휴대폰이 없는 경우는 부모 또는 세대주 명의의 휴대폰으로 지역화폐 앱 설치 후 회원가입
    ※ 김포시 : ‘착한페이’ / 성남시, 시흥시 : ‘지역상품권 chak’
    - 만14세 이상 청소년은 본인명의의 휴대폰으로 회원가입

Q. 기존에 소지하고 있는 지역화폐 카드가 있다면 연계가 가능한가요?

  • 코나아이에서 관리하는 28개 시·군의 거주자는 거주 시·군에서 발급받은 지역화폐 카드는 연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카드가 등록되어있어야함)
    성남시, 시흥시, 김포시도 모바일 앱에서 모바일 카드를 발급받은 회원은 정보를 입력하면 연계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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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김포시 지역화폐는 어떻게 등록하고 신청해야 하나요?

  • 주민등록상 김포시에 거주하시는 사용자께서는 ’착한페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입 및 지역화폐 발급을 해주셔야 합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에서는 김포시 지역화폐(착한페이) 정보를 조회할 수 없으며, 가입되신 정보를 김포시에 전달하여 지역화폐를 소유하고 계신지 검증 후 지원금을 지급해 드립니다.
    반드시 본인 또는 대리인의 명의로 착한페이에 가입이 되어있으셔야 하며, 가입 시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에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Q. 성남시, 시흥시의 경우 지역화폐를 어떻게 등록하고 신청해야 하나요?

  • 주민등록상 성남시, 시흥시에 거주하시는 사용자께서는 ’지역상품권 Chak’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입 및 지역화폐 발급을 해주셔야 합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에서는 성남시와 시흥시 지역화폐 정보를 조회할 수 없으며, 가입되신 정보를 성남시, 시흥시에 전달하여 지역화폐를 소유하고 계신지 검증 후 지원금을 지급해 드립니다
    반드시 본인 또는 대리인의 명의로 ‘지역상품권 Chak’에 가입이 되어있으셔야 하며, 가입 시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에 입력해 주셔야 소유하고 계신 성남시 또는 시흥시의 지역화폐가 조회되어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Q. 교통비를 현금이 아닌 지역화폐 카드로 지급하는 이유가 있나요?

  • 교통비를 지급하는 이유는 경기버스 요금인상으로 인한 도내 청소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는 목적도 있지만, 소상공인 등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도 있으므로 지역화폐 카드로 지급하는 것 입니다.

Q. 청소년 교통비 신청기간은?

  • 2021년 하반기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기간은
    2022년 1월 3일 09:00부터 2022년 2월 15일 18:00까지입니다.

Q. 유사사업에서 교통비를 지원받은 경우 중복지원 여부는?

  • 「사회보장기본법」제26조(협의 조정)에 의하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보장제도를 신설하거나 변경할 경우 사회보장 전달체계와 재정 등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사회보장급여가 중복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유사사업에서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급받은 경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는 중복지원이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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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과 중복지원이 안 되는 유사사업은?

  •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관련 사업 중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원하는 경우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대상에서 모두 제외됩니다.
    ① 산업통상자원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교통비 지원
    ② 수원시 취업준비청년 교통비 지원
    ③ 성남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교통비 지원
    ④ 평택시 청년구직자 교통비 지원
    ⑤ 여주시 청년일자리 창출 지원
    ⑥ 과천시 중고등학생 관외 통학교통비 지원
    ⑦ 가평군 학생 교통비 지원
    ⑧ 학교 밖 청소년 교통비 지원
    ⑨ 화성시 무상교통 지원
    ⑩ 시흥형 기본 교통비 지원 사업 등

    ※ 단, 국토교통부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중복지원 가능

    따라서, 도민들은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해당 사업 중에서 사업 1개를 선택하여 지원 받으면 됩니다.

    ※ 경기도가 2020년부터 시행하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이용자가 별도의 노력(도보, 자전거 이용 등)을 하여 받은 마일리지로 교통비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이므로 중복 지원 허용합니다.

Q. 기초생활수급자도 청소년 교통비를 받을 수 있나요?

  • 기초생활수급자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학교 밖 청소년도 청소년 교통비를 받을 수 있나요?

  • 시·군에서 보조금을 지원받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꿈 드림)” 또는 “대안교육기관” 등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교통비를 지원받은 청소년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는 중복해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다만,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꿈 드림) 또는 대안교육기관 등에서 별도로 교통비를 지원받지 않은 학교 밖 청소년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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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외국인도 청소년 교통비를 받을 수 있나요?

  • 청소년 교통비는 주민등록 주소를 기준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외국인도 한국으로 귀화하여 주민등록표에 등록이 되어 있으면 지급 대상이 됩니다.

    또한, 외국인 배우자나 자녀 등이 세대별 주민등록표 기재를 요청하여 주민등록에 등재신청을 하여 주민등록표에 등록이 되어 있으면 지급 대상이 됩니다.

    ※ 대상자 확인 방법
    1. 정부24 사이트(www.gov.kr) 접속
    2. 자주찾는서비스의 [주민등록등본(초본)] 선택
    3. [신청하기] 선택
    4. [비회원 신청하기] 클릭
    5. 개인(내국인) 클릭 ※ 개인(내국인) 이외 개인(외국인), 법인사업자 등은 신청 불가
    6. 개인정보 동의 후, 하단에 비회원 신청정보 입력 후 확인
    7. 주민등록상의 주소 확인 (경기도 31개 시군 중 선택)
    8. 수령방법 온라인 발급 확인 후, 하단에 [민원신청하기] 버튼 클릭
    9.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 선택 및 비밀번호 입력
    10.[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민원접수번호 클릭 후, 조회된 주민등록표에서 자녀 정보가 확인되면 신청 가능

Q. 교통비 지원금 산정방식은?

  • 경기도 주민등록이 있는 만 13 ~ 23세 청소년에 대해 경기버스 이용 실적을 산정하여 최대 반기별 6만원(연간 최대 12만 원 한도 내)을 등록한 지역화폐로 지급합니다.

Q. 군복무 등 일신상의 사정으로 하반기 교통비를 신청하지 못한 경우 추후 소급하여 신청할 수 있나요?

  • 청소년 교통비는 모든 연령에게 지급이 가능하지만 대중교통 이용 후 교통비 지급을 신청한 청소년에게만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므로 소급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상반기 교통비 미 신청자가 하반기에 교통비를 신청한 경우 당해 연도에 한해 상반기 이용 실적까지 확인하여 하반기에 연간 12만 원 범위 내에서 교통비 환급 예정입니다.

Q. 경기도에 거주하다 타 시도로 전출한 경우 지원이 가능한가요?

  • 자격조건에 신청일 현재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신청일을 기준으로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지 않다면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에 거주하다 2021. 10. 31. 자로 서울시로 전출하였다면, 신청 기준일(2022. 1. 3.) 현재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등록되어 있지 않으므로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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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타 시도에 거주하다 경기도로 전입한 경우 지원이 되나요?

  • 경기도에 주민등록 주소를 이전한 날 이후부터 지원 대상 기간에 포함되며, 경기도에 거주하는 동안 이용한 대중교통 실적에 대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타 시도에 거주하다 2021. 10. 1.에 경기도로 전입 후 하반기 교통비를 신청했다면,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둔 기간인 2021. 10. 1. ~ 2021. 12. 31.까지 사용한 이용 실적에 대해 교통비 지급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내 지역 이동의 경우 마이페이지에서 지역 변경해야 지원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FAQ. 경기도 내 지역 이동 시 지역 변경 방법은? 항목 참고)

Q. 2021. 10. 01.부터 만 24세가 되는 청소년이 하반기 교통비를 2022. 01. 03.일에 신청한 경우 지원여부 및 교통비 지급 인정기간은?

  • 2021. 09. 30.까지는 만 23세였으므로 지급이 가능하며,
    2021. 07. 01. ~ 09. 30. 까지의 이용한 실적을 확인하여 지급합니다.

Q. 2021. 10. 01.부터 만 13세가 되는 청소년이 하반기 교통비를 2022. 01. 03. 일에 신청한 경우 지원여부 및 교통비 지급 인정기간은?

  • 신청일인 2022. 01. 03.에 이미 만 13세에 도달하였으므로 지원 대상이며,
    만 13세에 해당되는 2021. 10. 01. ~ 2021. 12. 31.까지 이용한 대중교통 실적에 대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Q. 청소년 교통비 신청 자격 조건은?

  • 신청일 기준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 13~23세인 청소년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실제 거주 여부는 무관)
    단, 지원금은 해당 청소년이 경기버스를 이용한 실적을 산정하여 지급됩니다.

Q. 청소년 교통비 지원 범위를 만 13~23세로 정하고 그 중에서 만 24세를 사업대상에서 제외한 이유는?

  •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의 범위를 만 9세부터 만 24세까지로 하고 있으며, 이중 만 13~23세는 중·고교 및 대학생 (학교 밖 청소년 포함)이 대부분으로 통학 등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높아 버스 요금인상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연령층으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만 24세는 현재 청년 기본소득 (연간 100만원)을 지급하고 있어 청소년 교통비 지급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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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만 13~23세의 청소년에게만 교통비를 지원하는 것은 특정 연령층에게만 편중되어 장년층과의 갈등요인이 되지 않는지?

  • 청소년 교통비는 만 13~23세의 청소년들에게 직접 지원되지만 사업이 시행되면 사업 혜택이 청소년을 자녀로 둔 부모와 지역 내 소상공인들로 확대되기 때문에 갈등을 유발하거나 특정 계층에 편중된다고 보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또한, 기초연금이나 보육료 등의 혜택을 이미 받고 있는 중·장년 및 노령층과 비교하면 청소년들에게 지급하는 교통비 혜택이 크다고 볼 수 없습니다.

Q.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은행인증서가 필요한 이유는?

  • 청소년 교통비 지급대상은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13~23세 청소년”이므로 지급대상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보통은 신청자가 직접 주민등록표 등초본 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1년마다 갱신 필요)

    다만, 신청자가 주민등록서류를 직접 제출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제출 서류의 확인 절차를 간소화하여 보다 빨리 교통비를 지급하기 위해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를 등록하도록 하는 것이며, 신청자가 등록한 인증서로 정부24시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Q.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가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회원가입 시 대리인(부모님 또는 세대주 등 )의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가 있는 PC 또는 휴대폰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본인인증 (Step2)에서 대리인(부모님 또는 세대주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을 하게 되면 해당 대리인(부모님 또는 세대주 등)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 등본상 부모님 또는 세대주와 함께 거주하는 청소년일 경우에 해당합니다.

Q. 청소년 교통비를 부당하게 지급받은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 청소년 교통비를 부당하게 지급받은 사실이 적발될 경우에는 이미 지급한 교통비는 전액 환수할 계획입니다.

Q. 다자녀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 본인인증 단계에서 자녀추가 버튼을 클릭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는 회원가입 후 정보수정 > 자녀 추가 버튼 클릭하여 추가)
    단, 자녀가 이미 청소년 회원으로 가입한 경우에는 자녀 추가가 불가합니다. 해당 자녀를 등록하려면 해당 청소년이 회원을 탈퇴한 후 대리인 로그인 > 정보수정 > 자녀 추가를 통해 자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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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회원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정보변경 > 개인정보 변경 메뉴의 하단에서 회원탈퇴 바로가기를 클릭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Q. 인증관련 자녀와 부모의 등본상의 주소가 다른 경우 인증방법은?

  • 거주지 인증 시 등본을 통해 인증하므로, 대리인 등본 상에 자녀가 등재되어 있지 않을 경우 청소년 본인 명의로 인증해야 합니다.

Q. 지역화폐가 없어도 회원가입이 가능한가요?

  • 지역화폐 없이도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청을 하시기 위해서는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 또는
    만 13세나 휴대폰이 없는 경우 대리인(부모님 또는 세대주 등)이 가입하신 지역화폐가 있어야 합니다.

Q. 자격조건에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어야 한다고 되어 있는데 거주기간에 대한 제한은 없나요?

  • 거주기간에 대한 제한이 없으므로 신청 당시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으면 모두 지원대상입니다.
    다만, 타 시도로 전출했다가 다시 전입했다면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었던 기간에 사용한 교통카드 실적에 대해서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Q. 지역화폐 발급은 언제 되나요?

  • 지역화폐사 앱 또는 사이트에서 발급한 경우에는 해당 지역화폐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성남시, 시흥시, 김포시 경우, 모바일 화폐로 본인 명의 스마트폰일 경우 즉시 발급 가능 / 그 외 지역은 카드형 지역화폐로 7~10일 정도 소요)

    1. 성남/시흥 지역화폐 앱 (chak) 가입 문의 :
    1577-4321 (상담 시간 :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시 ∼ 13시 )

    2. 김포 지역화폐 앱 (착한페이) 가입 문의 :
    1899-6946 (상담 시간 :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시 ∼ 13시 )

    3. 성남/시흥/김포 이외지역 지역화폐 가입 문의 :
    1899-7997 (상담 시간 :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시 ∼ 13시 )

    해당 포털에서는 지역화폐 가입 및 발급이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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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지역화폐를 수정할 수 있나요?

  • 회원가입이 완료된 이후에는 마이페이지에서 지역화폐 정보를 등록/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단, 지원금 신청(2022.01.3.~2.15.)이 완료된 이후 정산 및 지급 기간에는 불가능합니다

Q. 지원금 신청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 청소년 본인 신청 시
    마이홈 > 회원가입 / 교통카드, 지역화폐 / 지원금 신청 에서 3개의 완료 도장이 확인되면 정상 등록된 상태입니다.

    대리인 신청 시
    마이홈 > 3단계 > 지원금 신청 란에 자녀 이름이 확인되면 정상 등록된 상태입니다. (※ 다자녀일 경우 자녀의 이름 모두 확인되어야 함)

Q. 지원금은 언제 지급되며, 어디서 확인하나요?

  • 지원금은 심사를 통해 2022. 3월부터 순차적 지급 예정이며, 마이홈 > 지원금 신청 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지원금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해당 지원금은 지역화폐를 통해 지급되며 교통비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지원금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군 내의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업체를 통해 사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용 가맹점 문의는 지역화폐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Q. 선불/후불 교통카드 관련 고객센터 연락처 안내

  • 아래와 같이 교통카드별 콜센터 연락처를 안내해 드립니다.
    카드의 개인 정보 확인 및 교통카드 문의 시 참고바랍니다.

    1. 선불교통카드
    - 티머니(T-Money) : 1644-0088
    - 캐시비(이비카드): 1644-0006

    2. 후불교통카드
    - KCB 인증(후불교통카드 본인인증) 고객센터 : 02-708-1000
    - 신한카드 : 1544-7000
    - 하나카드 : 1800-1111
    - 현대카드 : 1577-6000
    - 삼성카드 : 1588-8700
    - KB국민카드 : 1588-1688
    - BC카드 : 1588-4000
    - 롯데카드 : 1588-8100
    - NH카드 : 1588-2100

Q. 삼성페이 모바일 교통카드 이용 시 등록 방법 문의

  • 후불식 교통카드를 모바일 연동시 실제 카드 번호가 아닌 삼성페이 앱에 교통카드번호로 등록.
    (삼성페이 사용 시 모바일 번호 확인 후 선불 카드로 선택 후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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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선불 / 후불 교통카드 등록 구분

  • 선불식 교통카드 - 일정액의 현금을 미리 내고 구입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그 액면 내에서 요금을 결제하는 카드

    후불식 교통카드 - 대중교통을 이용한 금액을 나중에 갚도록 되어 있는 카드. 대개 신용 카드나 체크 카드 (카드에 후불교통카드 명시)

Q. 청소년 교통비는 소득이나 취업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나요?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는 소득수준이나 취업 여부와는 무관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제외 대상이 될 수 있는 유사 사업 안내는 자주 묻는 질문 검색창에 ‘유사사업’ 검색하여 자세한 정보 확인 가능함

Q. 학생증으로 된 교통카드 이용 시 등록 방법 문의

  • 학생증(청소년증, 대학생증) 뒷면에 교통카드 번호 확인 후 선불로 등록 (단, 후불식 교통카드 경우 후불로 등록)

Q. 체크카드 중 교통비는 충전해서 쓰는 카드인 경우

  • 카드 뒷면의 선불식 교통카드 번호 확인 후 선불로 등록

Q. 후불식 체크카드 사용 시 재발급 받은 경우 (분실, 유효기간 만료 등의 사유)

  • 재발급 시 카드 번호가 변경되므로 교통카드 등록 시 재발급 받기 전 카드 번호로 등록해야 해당 카드로 해당 기간에 사용한 내역을 통해 교통비 정산이 됨. (카드 등록 시 분실/만료 체크 후 등록)
    교통카드 등록 시 2장까지 등록 가능하므로 재발급 전 카드와 재발급 후 카드 2장 등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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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새마을, 우체국, 저축은행 등 하이브리드카드 사용 시 카드 등록 방법은?

  • 별도의 교통카드번호가 존재하므로 해당은행에 교통카드 번호 확인 후 후불-BC카드로 등록

Q.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카드(AMEX) 사용 시 등록 방법 문의

  • 교통카드 등록 시 후불교통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AMEX) 체크 후 4자리-4자리-4자리-3자리 번호로 등록

Q. 선불식 교통카드 사용자입니다. 카드 번호가 지워져서 번호 확인이 어려워요

  • 스마트폰 앱 중에 교통카드번호 확인 앱 설치 후 카드 인식 시 교통카드번호 확인 가능합니다.

Q. 지역화폐 정보 불일치로 지급이 불가하다고 나오는데 사유가 무엇인가요?

  • 지역화폐 정보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가 일치한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름 개명이나 휴대폰 번호 변경 시 교통비 신청 사이트 정보와 지역화폐사 정보가 일치한지 확인)

Q. 성남/시흥 지역상품권 chak 앱만 설치하면 되나요?

  • 성남/시흥 경우 앱 설치와 지역 선택 후 해당 시 가입까지 해야 합니다. (성남-성남사랑상품권 / 시흥-시루화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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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본인 명의의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한다고 하는데 본인 명의의 교통카드가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캐시비, 티머니 등 현금을 충전하신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휴대폰 인증 등을 통해 회원가입을 하고 교통카드를 등록하면 본인 카드로 인정. (단, 회원가입 시기와 상관없이 교통비는 금년 1월 1일부터 소급 적용합니다.

    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청소년들 중에 부모 등 타인 명의로 된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청소년 본인의 이용 실적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본인 명의로 후불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해야 하며, 후불교통카드는 신용이나 체크 등 종류와 상관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2020년 1월 1일 「여신 전문금융업법」시행령이 개정 시행되어 현재 만 12세부터 청소년 후불교통카드 발급이 가능하며, 발급 시기는 은행 별로 상이하니 해당 은행 또는 카드사에 사전 문의 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Q. 인증서가 있는데 인증이 안돼요

  • 인증서는 개인 인증서만 가능합니다. (법인, 사업자 인증서 제외)

Q. 김포시 경우 모바일로 지급된 교통비를 김포페이 실물카드 신청해서 실물카드로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있나요?

  • 착한페이 QR 결제 및 체크카드로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문의나 요청사항은 착한페이 고객센터 1899-6946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Q. 지원금의 유효기간이 있나요?

  • 지원금 유효기간은 지급일로부터 5년입니다.

Q. 교통비 정산 시 0원으로 지원금이 없다고 나온 경우

  • 등록된 교통카드 번호 확인 바랍니다.
    (선불인지 후불인지 확인 / 재발급이나 새로 구매한 카드로 사용하지 않은 교통 카드 등록 시 지원금 정산 시 금액이 없을 수 있습니다.)

Q. 교통 이용 내역 확인이 안돼요

  • 교통카드 이용금액 및 지급액은 정산 후 확인 가능합니다.

Q. 대중교통 요금을 현금으로 낸 경우에도 교통비 지급이 가능한가요?

  • 요금을 현금으로 낸 경우 개인별 이용 실적을 확인할 수 없어 교통비 지급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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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회원가입 시 교통카드가 없으면 가입이 되지 않나요?

  • 반드시 본인의 교통카드를 등록하셔야 회원가입이 진행되며, 또한, 교통카드 사용 내역이 있어야 교통비가 지원 됩니다.

Q. 교통카드 등록 시 중복카드라고 나오는데 어떻게 된 건가요?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에서는 이미 등록된 교통카드는 추가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가족이나 친구 등이 등록한 경우 중복 카드로 인식되어 등록이 되지 않으니 확인하시고 다시 등록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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