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2024년 1월 2일 상한가 종목들은 정치 테마주, 반도체 관련주, 셀트리온 관련주, 경영정상화 기대주, 무상증자권리락 수혜주, 우회상장 기대주 등 다양한 이유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처럼 2024년 1월 2일 하한가 종목들은 상장폐지, 정리매매, 유상증자, 불성실공시법인지정예고, 차익 매물 출회 등 다양한 이유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2024년 1월 2일 코스피 시장에서 제약바이오와 반도체(CXL, 온디바이스AI)가 특징 섹터로 부각되었습니다.
제약바이오 업종은 최근 지속된 JP모건헬스케어 모멘텀 지속, 대표적인 금리인하 수혜 업종으로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감에 따른 업종 반등 본격화,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합병 완료 이후 셀트리온제약 순차적 합병 기대감 및 원가 경쟁력 강화, 주력상품 (렘시마SC, 유플라이마등) 의 견조한 성장세, 프라이머리 케어 사업권리 매각 소식 등의 이유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도체(CXL, 온디바이스AI) 업종은 생성형AI 서버 구축을 위한 빅테크 기업들의 투자 기조 지속되며 HBM 출하량 호조 기대감, 삼성전자 52주 신고가에 따른 수급 및 투자심리 개선, 갤럭시S24 에 탑재되는 실시간 통화 번역 기능등 온디바이스AI 모멘텀 지속, 지난 거래일 시간외 강세가 나온 CXL 섹터 강세 지속 + 언론 기사 등의 이유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CXL 관련주들은 지난 거래일 시간외 강세가 나온데 이어 언론 기사까지 나오면서 더욱 강세를 보였습니다.
종합하면, 2024년 1월 2일 코스피 시장은 제약바이오와 반도체(CXL, 온디바이스AI) 업종을 중심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2024년 1월 2일 코스피 시장은 하락 출발 후 외국인, 기관 매수세 유입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장초반 외국인, 기관 매도가 더해지면서 반도체, 2차전지 밸류체일 등 주요 업종 중심으로 차익 매물이 나오다, 오전장 반도체, 의약품 중심으로 매수 전환하며 삼성전자, 셀트리온 등이 상승, 지수를 견인했습니다. 오후장 들어 외국인이 코스닥과 선물 시장까지 매수 전환하면서 상승폭을 키웠고 양 시장 모두 상승 마감했습니다.
매매동향은 외국인 현.선물 매수. 기관 코스피 매수였습니다. 업종별로 보게 되면 외국인은 전기전자를 중심으로 운수창고, 의료정밀 등을 매수하였고, 기관은 전기전자, 의약품 중심의 매수, (철강금속, 기계, 화학 등은 매도)였습니다.
거래대금은 18조3천억원(코스피우위) 신용잔고는 17조5천억원이었습니다.
시총상위종목은 상승우위 마감했습니다. 삼성전자 (1.40%) 삼성바이오로직스 (3.82%) 셀트리온 (14.89%) 등이 상승, 현대차, 기아, POSCO홀딩스 (2차전지) 등은 약세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혼조세를 보였는데, 셀트리온제약 (29.93%) 리노공업 (10.37%) HLB (4.93%) 등이 상승. 에코프로그룹 및 알테오젠 (-7.11%) 등은 하락 마감했습니다.
업종시세는 코스피는 하락 우위를 보인 반면, 코스닥은 상승 우위를 보였고, 상승과 하락은 6.5 : 3.5 상승 우위 마감했습니다.
COMMENT
신고가 종목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하이닉스, LG화학, 네이버, 카카오 등 대형주들이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셀트리온제약, 리노공업, HLB, 에스케이에스텍, 에코프로비엠 등 중소형주들이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고가 눌림 확인 및 공략이 필요합니다. 신고가를 경신한 종목들은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가 눌림을 확인한 후 매수 타이밍을 잡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