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는 재무부의 국채 발행이 기존 예상치 하회할것이란 소식에 국채가격 상승과 함께 주요증시 상승마감
2024년 1월 30일 오늘의 상한가 , 하한가, 특징섹터, 마감시황
주식 상한가
2024년 1월 30일 상한가 상승 종목의 상승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실적 호조 및 호재에 따른 상승
- 태영건설우, 코오롱모빌리티그룹우, 에코앤드림, 포스뱅크, GST, 미래에셋생명
- 정책 수혜 기대에 따른 상승
- 비트컴퓨터, 데이타솔루션
- 재료/산업 특성상 수혜 기대에 따른 상승
- 신스틸, 인터플렉스, 동아지질
구체적으로, 태영건설우와 코오롱모빌리티그룹우는 분할후 첫 실적 발표에서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는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에코앤드림은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하이니켈 NCM 전구체를 고객사에 납품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포스뱅크는 상장 2일차 종목으로 신규주 수급이 몰리며 상승했습니다. GST는 올해 TSMC로부터 전기식 칠러 장비의 수주가 확실시 된다는 소식과 데이터 센터용 액침냉각기인 E3 WAVE를 출하했다는 소식 등에 상승했습니다. 미래에셋생명은 저PBR주로 부각되면서 상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비트컴퓨터는 원격 진료 확대를 위한 법개정에 나서는 등 비대면 진료 확대에 나설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힌 윤대통령의 발언에 상승했습니다. 데이타솔루션은 윤대통령이 1500개의 행정서비스 서류를 전산화하고 디지털 인감으로 전환 등 전자정부를 구현하겠다는 소식에 상승했습니다.
신스틸은 기타법인 매수세 유입에 상승했습니다. 인터플렉스는 삼성의 갤럭시링과 이어버드, 새로은 XR 기기까지 출시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수혜 기대감에 상승했습니다. 동아지질은 지하공사 관련주로, 윤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철도 지하화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수원에서 총선 공약으로 재발표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상한가 상승 종목은 주로 실적 호조, 정책 수혜, 재료/산업 특성상 수혜 등의 이유로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 하한가
2024년 1월 30일 하한가 하락 종목의 하락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실망 매물 출회
- 씨씨에스
씨씨에스는 상온 초전도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최대주주 변경을 통해 컨텐츠하우스210이 최대주주로 올라섰으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컨텐츠하우스210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내림에 따라 최대주주 변경이 불허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컨텐츠하우스210은 기존 최대주주에게 지분 전량을 되돌려줘야 하는 상황이 되었고, 이로 인해 실망 매물이 출회되면서 하한가로 추락했습니다.
- 차익 매물 출회
- 윌링스, 현대힘스, 스코넥, 솔루스첨단소재2우B, 흥아해운
윌링스는 최대주주 매각설에 따라 최근 상승세를 보였으나, 전일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된데 이어 소수계좌 매수 관여라는 소식에 수급 부재 및 차익 매물이 출회되면서 하한가로 추락했습니다.
현대힘스는 신규 상장 3일차로, 상장 첫날 급등에 따른 차익 매물이 출회되면서 하한가로 추락했습니다.
스코넥은 XR 및 메타버스 테마의 강세에 따라 급등 이후 일부 관련주 차익 매물이 출회되면서 하한가로 추락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2우B는 무상증자 신주 상장 에 따른 오버행 우려감으로 하한가로 추락했습니다.
흥아해운은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에 운임비 상승 수혜 기대감등 으로 급등 이후, 차익 매물이 나오면서 하한가로 추락했습니다.
이처럼, 하한가 하락 종목은 주로 실망 매물 출회, 차익 매물 출회 등의 이유로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 특징섹터
2024년 1월 30일 특징 섹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에 따른 저평가 해소 기대감으로 은행 및 지주사 등 저PBR 중심의 수급 유입이 있었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PBR 등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 비교 공시,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ETF 도입 시행을 골자로 하는 정책입니다. 2월 중 관련 세부내용이 발표될 예정으로, 이에 따라 저평가된 기업들의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은행 및 지주사는 PBR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이번 정책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또한, 정부가 자사주 제도를 손 볼 예정이라는 소식도 전해지면서 자사주가 많은 지주사 중심의 강세가 나타났습니다.
관련 종목
- 금융 : 하나금융지주, KB금융, 한화투자증권, 신한지주, 미래에셋생명, 한화생명 등
- 지주사 : 삼성물산, SK, 두산, 한화, 롯데지주 등
주식 마감시황
2024년 1월 30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0.18% 상승한 2,694.73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은 전 거래일 대비 1.60% 하락한 948.60에 마감했습니다.
뉴욕증시는 재무부의 국채 발행이 기존 예상치 하회할것이란 소식에 국채가격 상승과 함께 주요증시 상승마감했습니다. 국내 증시는 테슬라를 포함한 전기차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2차전지 업종에 영향을 주었고, 이같은 소식으로 상승출발에 성공했습니다. 전일 이슈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소식으로 지주사, 금융업 등 상승이 이어지면서 지수 강세가 나왔지만 오후장 들어 2차전지 업종이 상승폭을 반납하였고, 엔터, 로봇 AI 등 차익 매물이 지속되면서 양 시장 하락전환하며 마감했습니다.
매매동향은 외국인이 코스닥을, 기관이 코스피를 매수했습니다. 선물시장은 기관, 개인 매수했습니다. 업종으로 보면 외국인은 전기전자를 매도, 그외 업종은 고르게 매수, 기관은 금융업, 화학 중심으로 매수했습니다.
거래대금은 18조4천억원, 신용잔고는 17조 9천억원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시총상위종목은 하락 우위 마감했습니다. 장초반 강세보인 2차전지 밸류체인이 하락 전환하였고, 삼성바이오로직스 (2.88%) POSCO 홀딩스 (1.30%) 등이 상승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에코프로비엠 (-3.08%) 레인보우로보틱스 (-5.79%) 등이 하락 HLB (10.62%) 알테오젠 (8.46%) 등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업종시세는 코스피는 상승, 코스닥은 하락 우위 마감했습니다. 상승과 하락은 4 : 6 상승우위 마감했습니다.
Comment
최근 코스피는 조정 국면에 들어선 모습입니다. 하지만, 기업 가치와 4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높습니다. 따라서, 매력적인 주가 진입 기회를 엿볼 만 합니다.